수출 무역상사 국가대표 전문무역상사 500개사 지정2023.07.06 산업통상자원부 산업통상자원부(장관 이창양)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7. 6.(목) 무역협회에서 전문무역상사 지정기업 6개사와 간담회를 개최하고 전문무역상사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였다. 산업부는 전문무역상사 활성화 방안을 통해 △대기업 전문무역상사와 공동마케팅 확대, △해외 공동물류센터 이용지원 및 지사화 사업 우대, △우수 제조기업과 온·오프라인 연결(매칭) 확대, △대규모 해외 전시회 참가 지원, △품목별 특화 프로그램 신설 등을 추진하기로 하였다. 간담회에 참석한 안덕근 통상교섭본부장은 ‘국내 우수한 제품이 해외 시장에서 빛날 수 있도록 전문무역상사 기업이 무역 셰르파로서 사명감을 갖고 적극적으로 중소·중견기업의 해외 시장 개척을 지원해 줄 것’을 당부하였다. 간담회에 이어서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무역협회(회장 구자열)는 7. 6.(목) 코엑스에서 수출 전문기업을 대상으로 2023년 전문무역상사 지정식을 개최하였다. 이번에 신규지정된 기업은 170개사로 기존 지정된 330개사와 함께 역대 최다 기업인 총 500개사가 2023년 전문무역상사로 활동할 예정이다. * (지정요건) ⓛ전년도 또는 최근 3년 평균 수출 1백만 달러 이상이며, 타(他) 중소‧중견 수출 비중이 20% 이상인 기업 ②주무 부처 장관의 추천을 받은 기업 등(대외무역법 시행령 제12조의2) 이번 지정식에서 지난해 우수 전문무역상사로 활동한 2개사는 중소기업 수출대행 공로를 인정받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표창을 받았다. * ㈜에스엘에스컴퍼니 : 냉동 수산제품 1,233만 달러 수출대행, 국제인증과 K-Fish 인증획득 지원 ㈜케이인터내셔날 : 자동차부품 1,155만 달러 수출대행, 자체 상표(브랜드) 내보내 러, 중남미 시장 진출 참고1 통상교섭본부장 모두 발언 【 모두 발언 】 □ 바쁘신 와중에 참석해 주신 전문무역상사 여러분께 감사말씀 드림 ㅇ 오늘 간담회는 국내기업의 수출 확대 지원을 위한 「전문무역상사 제도 활성화 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개최하게 되었음 ㅇ 전문무역상사 제도 개선방안과 효과적인 운영을 위해 참석하신 전문무역상사와 지원기관 여러분들의 고견을 듣고자 함 【 최근 수출 동향 및 전망 】 □ 글로벌 경기회복 지연, 반도체 업계 불황 등으로 국내외 수출여건이 어려운 가운데 최근에는 수출 감소세도 계속 이어지고 있음 * 수출증가율(%) : (23.2월) △7.7 → (3월) △13.8 → (4월) △14.4 → (5월) △15.2 → (6월) △6.0 * 수입증가율(%) : (’23.2월) 3.5 → (3월) △6.5 → (4월) △13.3 → (5월) △14.0 → (6월) △11.7 ㅇ 다행히 이번 6월은 작년 2월 이후 16개월만에 처음으로 11억 달러 규모의 무역수지 흑자를 기록하였고 하반기에도 무역상사 흑자가 전망되고 있음 * 무역수지(억 달러) : (‘23.1월) △125 → (2월) △53 → (3월) △47 → (4월) △27 → (5월) △21 → (6월) +11 ㅇ 세계 경기침체 장기화, 대중국 수출 회복 지연 등 여전히 만만치 않은 수출여건 속에서 최근의 무역수지 흑자 전환세를 이어가고 수출증가율도 조기에 플러스로 전환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우리기업의 공격적인 수출전략이 필요한 시점임 □ 또한 우리 수출 품목은 그 비중이 반도체, 자동차 등에 집중되어 있어, ㅇ 각 분야의 우수기업이 해외시장으로 진출하여 수출 품목을 다변화하고 새로운 시장을 개척해 수출 포트폴리오를 안정적으로 구성할 필요 【 전문무역상사 활성화 방향 】 □ 정부는 수출여력이 부족한 제조기업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기 위해 2014년부터 대외무역법에 따라 「전문무역상사」를 지정하고 지원해 왔음 ㅇ 다수의 기업이 전문무역상사와 함께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수출에 성공했다는 점에서 전문무역상사는 우리 수출의 핵심 플레이어라고 할 수 있음 ㅇ 다만, 최근 전문무역상사의 수를 확대하고 정책적 지원을 추진해왔음에도 불구하고 수출대행액은 60억불 이하에 머물고 있음 ㅇ 따라서, 전문무역상사 제도를 재정비해 전문무역상사를 우리 수출의 중추적 플레이어로 육성할 필요가 있다고 판단하고 있음 * 전문무역상사 지정기업 및 수출대행액 실적 (‘18) 240개社 → (‘19) 306개社 → (‘20) 391개社 → (‘21) 332개社 → (‘22) 330개社 (‘18) 46억불 → (‘19) 56억불 → (‘20) 54억불 → (‘21) 57억불 → (‘22) 55억불 □ 정부는 올해 전문무역상사의 수출 대행액이 60억불을 넘어, 70억불까지 확대되도록 다양한 측면에서 정책적으로 지원할 계획 ➊ 우선 전문무역상사의 핵심 전문성인 ’해외마케팅‘ 역량 제고를 위해 △대기업 전문무역상사와 공동마케팅 확대, △해외 공동물류센터 이용 지원 및 지사화사업 우대, △우수 제조기업과 온오프라인 매칭 확대 등을 집중 지원할 계획임 ➋ 또한, 전문무역상사 지원 예산을 확대하여 △대규모 해외전시회 참가 지원, △품목별 특화 프로그램 등의 사업을 추진할 계획임 ➌ 아울러 전문무역상사와 관련된 법령을 재정비하여 전문무역상사에 대한 지원 기반을 확충하고, 유관기관과 협력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등 전문무역상사 제도의 실효성을 제고할 계획 【 마무리 발언 】 □ 신년 산업부는 전문무역상사 기업을 400개까지 확대하고 활성화 하겠다는 계획을 세웠는데, ㅇ 신청을 받아 보니 예상보다 많은 기업들이 지정을 신청해 주셔서 오늘 지정식에서는 신규 지정 170개사를 포함해 500개사를 전문무역상사 기업으로 지정할 무역상사 계획임 ㅇ 산업부는 전문무역상사 제도 활성화를 위해 관계부처와 협의하여 법령, 예산 등 모든 지원역량을 총력 동원해 지원하겠음 □ 전문무역상사 기업인 여러분은 우리 중소·중견기업을 해외시장이라는 새로운 길로 안내하는 무역 셰르파라는 사명감을 가져 주시고, ㅇ 전문무역상사 활성화를 위한 고견이 있으시다면 가감 없이 말씀해 주시기 바람 참고2 전문무역상사 활성화 방안 전문무역상사 활성화 방안 2023. 7. 6. 무 역 진 흥 과 목 차Ⅰ. 추진배경···································· 1 Ⅱ. 현황 및 시사점··· 2 Ⅲ. 추진목표 및 추진방안··· 4 1. 지정제도 정비··· 4 2. 해외마케팅 강화··· 5 3. 사업환경 개선··· 7 Ⅰ. 추진배경□ 정부는 ▲신시장 개척, ▲신제품 발굴,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확대 등을 위하여 「대외무역법」에 따라 전문무역상사 지정제 도입(’14년) * 지정된 전문무역상사에 대해서는 무역보험, 수출마케팅 지원 등의 인센티브 제공 ㅇ 정부지정 전문무역상사는 수출초보기업의 해외시장 개척을 지원한 측면에서 의미 있는 성과를 도출하였으나, * (성공사례) 전문무역상사 아이븐는 ㈜라쎄의 화장품 브랜드 ‘비오라쎄’를 기존 거래하던 미국 파트너에게 홍보하며 수출로 성공, ’20년 미국 홈쇼핑 HSN 판매, 화장품 이커머스 플랫폼 입시(IPSY) 입점 등으로 ’21년까지 5만여개의 화장품 수출 ㅇ 최근 5년간 전문무역상사가 300개 이상으로 증가하였음에도 불구하고 수출출대행 규모는 60억불 이하에서 수년째 정체 중 구 분’18년‘19년‘20년’21년’22년전문무역상사(개사)24수출 대행액(억불)4656545755 ⇨ 제도개선 등을 통한 전문무역상사 제도 활성화가 필요한 상황 □ 우리나라 수출의 안정적 성장을 위해 전문무역상사의 해외네트워크와 전문성을 활용하여 수출 품목과 수출대상국을 다변화할 필요 ㅇ 수출초보기업의 해외시장 개척 지원, 수출기업의 기존 거래선 외 신규 거래선 확대 등에 전문무역상사의 글로벌 네트워크 활용 필요 ㅇ 수출역량이 부족한 중소 제조기업의 수출상품 개발부터 해외시장 트렌드·수입수요 파악 등에 전문무역상사의 전문 노하우 반영 필요 Ⅱ. 현황 및 시사점 1 운영 현황 □ (지정요건) ① 전년도·3년 평균 수출 1백만 달러 이상이면서 중소·중견기업 제품 수출 비중이 20% 이상인 기업, ② 주무부처 장관 추천을 받은 기업 등(「대외무역법시행령」 제12조의2, 「대외무역관리규정」 제7조) □ (수출규모) 최근 3년간 지정된 전문무역상사 기준 전체의 약 50%가 5백만불 이하 수출기업이며, 1천만불 이상 수출기업은 17.8% 불과 ;(단위 : 개, 달러)수출금액기타요건1~3백만3~5백만5백만~1천만1천만~1억1억 이상총 계’23년700’21∼’23년7717982917716522 □ (취급품목) 최근 3년간 전문무역상사 취급품목은 소비재가 42%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화장품, 생활용품, 식품, 의류·섬유 順)하고 무역상사 산업재도 20% 차지 ;(단위 : 개)구 분산업재화장품 생활용품식품화학공업제품철강 금속제품종합품목의류섬유전기전자제품의약품의료기기기타총계’23년13191417500’21∼’23년15191717522 □ (수출형태) 전문무역상사는 다른 제조기업의 제품을 구매 후 수출을 대행하는 반면, 대기업 전문무역상사는 주로 계열사 제품 수출 ㅇ 전문무역상사는 중소·중견기업의 수출 형태 중 간접수출 방식 지원 □ (지원 내용) 수출보험·해외마케팅 인센티브, 대행 수출물류비 지원, 수출성공 인센티브 지급, 매칭 상담회 개최 등 지원(‘23년 11.5억원) ;구 분주요 내용수출보험단기수출보험 보험료 40% 할인, 수출신용보증(선적 前) 보증한도 1.5배 확대, 해외바이어 신용조사 10회 제공 등마케팅 지원맞춤형 마케팅(동영상, 카탈로그 등), 대행수출 물류비 지원, 수출성공 인센티브 지원, 재외동포 무역상사 지원, 해외 바잉오퍼, 해외전시회, 현지지사화사업, 국제전시회 공동관 참가, 성공사례 홍보, 디렉토리 제작기업 매칭제조기업과의 매칭 상담 지원경영 지원회의공간 지원, 정부 포상, 무역정보(무역통상뉴스, 뉴스레터 등) 제공 2 평가 및 시사점 □ (인센티브 부족) 정체되어 있는 전문무역상사 규모와 대행수출실적제고를 위해서는 전문무역상사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필요 ㅇ 전문무역상사 지원 사업 규모(‘23년 11.5억원)를 확대하여 전문무역상사와 제조기업 매칭, 해외마케팅 등에 대한 지원을 강화 ㅇ 지정요건 등 과도한 부담은 완화하고 전문무역상사에 대한 우대 강화 ㅇ 제조기업 중심의 지자체 정책금융을 전문무역상사 지원으로 확대 □ (수출품목 제한) 소비재 등에 집중된 취급품목을 다변화할 필요 ㅇ 기존 일부 품목(화장품·생활용품·식품 등 소비재, 산업재) 외에 수출규모, 지속성 등을 고려해 다양한 품목으로 수출저변을 확대 □ (낮은 신뢰도) 전문무역상사 활용 관련 제조기업의 낮은 인지도와 신뢰도를 해소하여 제조업과 무역업의 전문화를 통한 효율 제고 ㅇ 제조기업이 전문무역상사 네트워크와 브랜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지원 ➊지정제도 개선, ➋해외마케팅 지원 강화, ➌사업환경 개선 등을 통해 전문무역상사 지정·운영 제도의 활성화 추진 Ⅲ. 추진목표 및 추진방안 ◈ 전문무역상사와 제조기업의 경쟁력 기반으로 수출 활성화 전문화 ◈ 전문무역상사와 제조기업이 동반 성장하는 수출환경 조성 ⇨ 수출대행규모 : ’22년 55억불 → ’23년 70억불 (+27%) 전문무역상사 : ’22년 330개사 → ’23년 500개사 (+51.5%) 1 지정제도 정비 ㅇ (지정기간 연장) 전문무역상사로 지정된 기업의 안정적 경영 지원을 위하여 지정기간을 연장하고 중간평가 한시 중단 - 지정기간을 기존 2년에서 3년으로 연장하여 지정 갱신절차 간소화 - 어려운 수출여건을 고려하여 전문무역상사 자격 평가*를 한시 중단하여 안정적인 경영과 기업의 행정 부담 최소화 * 전년 수출실적(50만불 이상) 무역상사 및 중소·중견기업 생산 제품 수출(20% 이상) 기준 ㅇ (지정기준 명확화) 재외동포 전문무역상사 지정기준 중 ‘한국 제품 구매 실적’을 ‘한국제품 수입 실적’으로 규정 명확화 - 이미 현지 유통 중인 한국제품을 구매한 경우에도 실적으로 인정 소지 * 「대외무역관리규정」 제7조 규정 개정(안) (기존) 재외동포로서 직전년도 한국제품 교역실적이 미화 100만불 이상이면서 한국제품 구매실적이 미화 50만불 이상인 자 → (개선) 재외동포로서 직전년도 한국제품 교역실적이 미화 100만불 이상이면서 한국제품 수입실적이 미화 50만불 이상인 자 2 해외마케팅 강화 □ 전문무역상사의 현지유통망 활용 ㅇ (해외동반진출) 대기업 전문무역상사의 해외 유통망을 활용하여 내수기업의 수출을 지원하는 공동 수출마케팅 확대(3개사 → 5개사 협업) - 전문무역상사 현지 MD(상품기획자)와 제조기업이 협의해 시장성을 고려한 제품 소싱, 브랜딩 현지화, 해외마케팅 등을 지원 - 산업재에 전문성을 가진 대기업 전문무역상사와 협업하여 기존 소비재 중심으로 진행된 해외동반 판촉전 대상 품목을 다변화 ;전문무역상사품목현지마케팅개최 국가GS리테일소비재6~9월중국, 베트남, 대만, 홍콩, 몽골롯데마트소비재9월베트남H마트소비재9~10월미국(서부)포스코인터내셔널 (신규)산업재10월유럽, 중동 등NH농협무역 (신규)소비재6~9월독일, 캐나다, 미국(동부), 뉴질랜드 □ 전문무역상사 해외마케팅 역량 강화 ㅇ (대규모 전시회) 우수 전문무역상사 기업을 선정하여 해외바이어와 대면할 수 있는 대규모 해외전시회 참가 기회 확대 * 지원사업 수요조사 결과 : ➊비용지원 증액(55.1%), ➋해외전시회 참가지원(19.6%), ➌단체 사절단 파견(11.7%) (전문무역상사 대상 설문조사, ‘22.12) - KOTRA 주관 해외전시회 중심*으로 전문무역상사 단체참가를 지원 * KOTRA 주관 또는 민간과 공동 수행 전시회 등 15건 내외(미국 라스베가스 CES, 캐나다 캘거리 에너지 전시회, UAE 정보통신 전시회 등) - 홍보콘텐츠 제작, 홈페이지 컨설팅 등 밀착 지원으로 해외바이어의 전문무역상사에 대한 글로벌 인지도 제고 ㅇ (디지털 마케팅) 다양한 온라인 채널로 해외 마케팅을 추진할 수 있도록 전문무역상사의 디지털 활용 역량 제고 - 디지털 콘텐츠 제작(웹 카탈로그 등), 디지털 마케팅 실무교육 등을 통해 온라인 전시회 참가, 바이어 발굴 등을 지원 * 코트라의 deXter(디지털무역종합지원센터) 활용, O2O 콘텐츠 제작 지원, 디지털마케팅 실습교육(전략 수립, 인콰이어리 발굴, 홍보영상 제작 등 지원) 우대 지원 - buyKorea(KOTRA), TradeKorea(무역협회) 등 B2B 플랫폼 내 우수 전문무역상사가 소싱한 제품만 선별해서 전시하는 전용관 신설 □ 전문무역상사의 현지 마케팅 애로 해소 ㅇ (현지 지사화) 현지 바이어 협상 및 관리, 해외 마케팅 등을 대행하는 현지지사화 무역상사 사업을 통해 전문무역상사에 대한 마케팅 지원 강화 - 기존 지사화 사업보다 강화된 현지 전담인력의 밀착 지원이 제공되는 프리미엄 지사화 사업*에서 전문무역상사 기업 우대 * 현지지사화 서비스 전담직원의 담당기업수를 최소화하고 지원서비스 품질 제고 - 지사화 사업 수행기관으로 전문무역상사를 추가하여 대기업 전문무역상사도 해외지점 등을 통해 수출초보기업에 지사화서비스 제공 수행기관주요 지원내용OKTA(기초마케팅 지원) 시장조사, 바이어 발굴, 제품홍보 현지화, 시장성 테스트KOTRA(수출 및 계약 지원) 수출계약 체결 지원, 전시·상담회 지원, 물류통관 자문, 거래선 관리, 현지 유통망 입점, 인허가 취득 지원, 현지법인 설립 지원중기진흥공단(수출 및 현지화 지원) 글로벌 공급망 진출, 인큐베이팅 서비스, 조달진출전문무역상사(신설)(수출대행 지원) 현지 유통망 활용 지원, 바이어 관리, 현지 시장성 테스트 ㅇ (물류 지원) 독자 물류센터 구축이 어려운 중소·중견 전문무역상사를 대상으로 해외공동물류센터 이용사업 선정 시 우대 * 중소·중견기업에 KOTRA에서 계약한 현지물류창고의 공동이용 지원(국비 70% 지원) 3 사업환경 개선 □ 전문무역상사 운영방식 다양화 ㅇ (수출성과 공유) 전문무역상사가 국내 제조기업과 장기적으로 동반성장하며 수출 수익을 공유할 수 있는 다양한 비즈니스모델 지원 - 초기 수출 이후 전문무역상사를 배제하고 해외바이어-제조기업간 직거래 사례가 많아 전문무역상사가 지속적으로 지원하는데 한계 - ▲제조기업 지분투자, ▲수출계약건별 프로젝트, ▲수출실적에 따른 인센티브 계약 등 다양한 수출성과 공유 방식이 정착되도록 지원 * (예) 제조기업의 투자유치 상담회 및 법률 자문 지원, 성공보수 특약 계약서 가이드라인 지원, KOTRA를 통한 대형 수출프로젝트 발굴 지원 등 - 기술개발 또는 상품개발 초기 단계에서 전문무역상사(시장전문가)의 컨설팅·투자를 받은 기업에 대해 수출지원사업 시 우대 추진 ㅇ (특화지원 프로그램) 전문무역상사의 다양한 취급 품목별 특성과 수요를 반영하여 지원하는 특화 지원 프로그램 신설 - 일반적인 수출 지원 인센티브(전시회 참가, 수출보험 우대, 바이어 매칭 상담회 등) 이외에 품목별 특성에 적합한 지원 추가 - 일정 한도 내에서 수출품목에 따라 필요한 수출지원 서비스를 선택하여 제공받을 수 있는 특화 지원 프로그램(바우처) 운영 취급 품목특화지원 프로그램 내 주요 지원사업화장품해외 시장의 트렌드 정보 제공, 패키징 및 브랜딩 지원, 온라인 마켓 입점 지원, 한류마케팅 활용 등 지원식품인증획득 지원, 물류 지원, 해외유통채널 입점 지원, 전문 전시회 참가 등 산업재바이어 상담 지원, 견본품 운송비 지원, 국내 제조기업 발굴·매칭 지원전자제품견본품 운송 무역상사 및 사후관리 지원, 경쟁제품 조사, 제품 매뉴얼 제작 지원 등 □ 전문무역상사-제조기업간 매칭 및 네트워크 확대 ㅇ (매칭 확대) 업종별 협·단체, 산업단지공단, 지자체 등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내수·수출초보기업 발굴하고 온라인상 매칭을 지원 - 글로벌 경쟁력 있는 내수기업과 수출초보기업을 DB화하고, 전문무역상사에 제조기업의 수출수요 제공 * 바이어 정보는 무역협회, 중소기업진흥공단 등 유관기관과 협업하여 제공 중 - 우수 제조기업을 지속적으로 발굴하고 전문무역상사와 품목별 매칭 상담회를 매월 개최 ㅇ (권역별 협의회 운영) 정부 수출지원사업, 수출대행 성공사례, 애로 등을 협의하기 위하여 전문무역상사-지원기관간 권역별 협의회 운영 * (서울) 158개社, (경기) 57개社, (부산) 47개社, (인천) 11개社, (경남) 8개社 등 (’23년 330개사) - 권역별 협의회 등을 통해 지자체의 중소기업 지원 사업 대상에 전문무역상사를 포함시키고 지원대상 선정시 전문무역상사 우대 추진 * 부산시는 해외마케팅(해외전시회, 바이어 방문, 바이어 초청) 지원사업 별도 운영 중 □ 전문무역상사 신뢰도 제고 ㅇ (브랜드 강화) 정부 지정 전문무역상사임을 마케팅, 바이어상담 등에 활용할 수 있도록 홍보컨텐츠 제작 등의 지원 확대 - 전문무역상사를 통한 수출 성공사례 등에 대해 경제 유투버 협업 홍보*, CI 브랜드화, 「무역의날」 기념식 정부 포상 확대 등 추진 * ’22년 경제유투버 「슈카월드」(구독자 170만명)와 협업 성공사례 홍보 ㅇ (표준계약서 공급) 수출 경험이 없는 국내기업이 전문무역상사와 수출대행 계약 시 활용할 수 있는 표준계약서를 마련 (’23.12월) 참고3 전문무역상사 지정식 행사 개요 1. 행사 배경 ㅇ ‘전문무역상사의 날’ 계기 신규 지정기업 대상 지정서 수여 및 우수 전문무역상사 장관표창 시상 ㅇ 금년에는 신규로 전문무역상사 170개社 지정, 대행 실적 우수 전문무역상사* 2개社 장관표창 수여 * (에스엘에스컴퍼니) 냉동 수산제품 1,233만불 수출 (케이인터내셔날) 자동차부품 1,155만불 수출 2. 행사 개요 ㅇ (일시/장소) ‘23. 7. 6.(목), 11:40~14:00/코엑스 컨퍼런스룸 E5,6 ㅇ (참석자) 산업부 김완기 무역투자실장, 무역협회 정만기 부회장, 장관표창 수상기업 김수경(에스엘에스컴퍼니), 이근수(케이인터내셔날) 대표 및 전문무역상사 신규 지정 기업 사장 또는 임원 등 약 100명 내외 ㅇ (세부 일정)시 간세부 내용비 고11:40 ∼ 11:433’모두 발언무협 부회장11:43 ∼ 11:463’ 축사산업부 무역투자실장11:46 ∼ 11:504’경과보고(운영성과 및 운영계획)전문무역상사 사무국11:50 ∼ 11:533’ 우수 전문무역상사 포상(산업부 장관)산업부 무역투자실장11:53 ∼ 11:585’ 신규 전문무역상사 지정식 수여(대표 8개사)무협 부회장11:58 무역상사 ~ 12:035‘기념촬영 12:05∼13:3085’오찬 및 연계행사 12:30∼12:4515’ - 전문무역상사 지원사업 소개전문무역상사 사무국12:45∼13:0015’- 전문무역상사 홈페이지 개편 시연13:00∼13:3030’- 특강(하반기 환율전망 및 환리스크 관리 방안)IBK기업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