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스타나 틱톡 유튜브에 뜨는모든 바이럴, 유행의 시초는틱톡에서 먼저 온다.유행을 선도하고싶다면틱톡부터 하는게 좋다.근데 의외로 틱톡이 다른 채널에 비해거부감을 느끼는 경우가 많은 듯 하다.=>반중 심리 + 거부감나만 느끼는걸 수도 있지만보기 싫어지는 콘텐츠들이 한 몫 하는 듯..항상 말하는 것..사람들이 은근 거부감을 느끼는건 돈이 될 확률이 높다!인스타에서 뜨는 영상들은먼저 해외 틱톡에서 빠르게 확산되고그 다음 인스타에서 유행을 타는 경우가대부분이다. 틱톡이 음식, 먹방, 노래, 밈 유행의 시초.유행을 가장 먼저 선도하는 채널이라고 보면된다.유행이 어떻게 선도되는가?빠르게 대중들에게 확산되면서, 그게 밈이되고 인기를 얻어유행을 틱톡 타는 것이다.틱톡이 그런 유행을 선도하기에가장 적합한 채널이다지금 틱톡을 해야하는 이유1) 분명 돈이 된다.2) 광고단가 저렴, 3) 인풋대비 아웃풋 높음.4) 채널가벼움 + 확산력좋아서 바이럴에 좋음. 트래픽에 비해수익화가 비교적 어려운데,이것도 전략적으로 좀 공부해봐야할 듯좌측이 보유한 채널 연령대이고우측이 실제데이터다.틱톡은 타깃이 분명하다.10대 분포가 특히 높고, 그 다음 20대가 많다.근데 30대 이상도 합치면 50%니까 의외로 많은 듯..충분히 m세대까지 공략해볼만하다.틱톡이 꿀이라고 생각한건,우연하게 10초분량 짧은 영상을 올렸는데첫 영상 조회수가 50만회 나오면서였다..그리고 올리는 것마다 모두 조회수가 잘나왔다... 그리고 직감적으로 알게된 틱톡 사실팔로워수와 무관하게한번 알고리즘 타면 쭉 영상조회수가 오른다.여기서 힌트 =1000 팔로워든, 1만 팔로워든 그 팔로워수가크게 의미없다면 결국 광고비용도그냥 작은 인플루언서한테 맡기면되니인스타보다 훨씬 더 싸게 후려칠 수 있다.실제 이커머스 사업고수들도 모두활용 중이고,동남아 쇼피매출을틱톡샵이 다 잡아먹고 있다고 한다.월매출 2.5억 고수 틱톡강의는400만원에 판매되고있다.아는 사람만 알고 이걸로 수익화를 도전해보려는 사람은 소수라는거다.=채널이 가벼워서 도전해도 수익화가 쉽게 안됨..그 수익화는 어떻게 할지 채널방향성부터 짜야하고 ,전략적으로 운영해야한다.수익화할 수 있는 방법은 많다.틱톡 수익화 방법1) 틱톡 라이브 (후원 받기..)2) 크리에이터 프로그램3) 틱톡 리워드4) 틱톡 협찬, 광고 5) 굿즈 판매6) 틱톡 쇼핑세간에 떠도는 틱톡 수익 글들은모두 광고 또는 마케팅이니까다 무시하면된다...수익화 조건1) 19세 이상 성인2) 10,000팔로워 이상3) 30일동안 100,000회 이상이 조건을 충족하면틱톡 크리에이티브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다.그리고 바로 현금으로 인출가능하다이 외에도 블로그나 SNS운영하면 초대코드 수익 통해서도 수익얻을 수 있다.(보너스 많이줌)특히 틱톡샵이 사기라고한다..10대 수요가 높고 체류시간이인스타보다 무려 12분이 높아서,인앱 구매도 더 많은 듯...특히 10대 여성소비가 매우높은 것들10대 타깃 맞게화장품이나, 악세사리, 장난감, 음식쪽이 잘 팔린다.미국 기준임.외국에서는 이 틱톡 바이럴효과가엄청나다는걸 다들 틱톡 알고있는데,한국도 의외로 높다인앱 구매 수익순위가 2위다...인앱 구매 =앱내에서 구매하는 수요가 높다는 것(쇼핑, 라이브 후원 등)돈이된다는게 여러 데이터를 통해 이미 증명하고있슴그런 의미에서스물한살 틱톡 하나로 직원한명없이초콜릿 팔아서 순수익 60억 남긴 청년 사업가 이야기를 해보려한다.여기에 틱톡으로 성공할 수 있는성공방정식이 모두 담겨있다.직원 한명도 없이 순수익 60억ㄷㄷ.말이 안되는 수준인 듯수익화 모델은 커플들을위한 로맨틱 초콜릿사업이다.풀어서 이야기했는데사실 ㅅㅅ초콜릿, 또는 탭스초콜이라 불린다핸드폰 케이스를 국밥 열그릇에 파는데 다들 줄서서산다. 바로 케이스티파이다. 케이스티파이 예시로 가져...그리고 여기서, 이전에 쓴글제품에 '가치'를 올려치기하는 법을조금 언급해보자면 틱톡 여기 사업모델에도 그대로 적용되어있다.아래 내용이 가장 중요한 수익화 핵심이였는데이 내용에 대해선 크게 언급이 없길레,분석해봤다.이 초콜릿도 마찬가지로, 제품성분은 크게 4가지인데,성기능 향상에 도움되는? 성분으로 만들었다.솔직히.....말이 성기능향상인데,초콜릿으로 드라마틱하게 성기능이향상되는건 애초에 불가하다..성기능향상 제품으로 나온 의약제품들도그 효과가 미미한데 초콜릿 하나로 어찌되겠슴?..기분은 좀 좋아질 듯 ㅎ...이걸 시장에 어떻게 보여주느냐에 따라이 제품의 가치가 달라진다.기존 초콜릿시장이랑 분리 후, 사람들이 이미 알고있는초콜릿에 ㅅㅅ를 끼워넣어 만들어버리니 시장에서 열광한거다.전 연령대가 다 환장한다...특히 10대는 더더욱 환장할텐데,제품만으로 관심을받고,바이럴이 되는 제품을 만드는게 목표였는데정말 잘들어맞는 제품군인 듯그리고 틱톡 틱톡에서 이슈되었던 한 영상을모티브로 비슷한 제품군을 찾아냈고그 제품은 애초에 온라인 판매도 하지않았고,sns도 없었고, 브랜딩 &패키징 모두 별로였던거다직감적으로 =돈되네? 싶었던 것.그 돈을 벌기로 마음먹은거고실제 마음먹은대로돈을 벌게된거다..그리고 초콜릿 제조사를 구글에 검색한다음제조사 20~30페이지를 모두 모은다음수백개의 제조사에 연락한다.그 다음 전화해서 ->사업을 소개한다음 ->최수주문수량 (moq) 물어봤다.그리고 깨달은거모든 제조사들이높은 주문수량을 원했다는거...ㅋㅋ그리고 그 주문수량을 맞출 수 있는자금이 애초에 없었다.그래도 수많은 제조사랑 연락하고드디어 조건에 맞는 제조사를 찾게된다.그리고 초콜릿 보관해둘 창고조차 없어서초콜릿 제조사가 ->패키징업체에서 보내면패키징업체가 고객한테 전달될 수 있게끔시스템 구축을 했다.(여기까지11개월의 틱톡 시간소요)=여기서부터진입장벽으로 생각할텐데이 진입장벽을 깨부숴야 돈을 벌 수 있다.이렇게 좀 값비싼 광고비용으로 하루에1개 30개 광고를 돌린 후걍 하나잘되면 ->그 영상 레퍼런스로 삼고,팔로워수가 낮은 소규모 인플루언서들에게여러 건을 돌린거다.결과적으로 이 방법을 통해 60억순수익을 냈다.여기서 얻을 수 있는 또 하나이 과정이 쉬워보이나, 절대 쉬운과정은 아니라는거대충 언급했지만 제조사 수백개에 연락하고, 주문수량때문에빠꾸맞았는데 그거 또 다시 뚫고11개월동안 시스템화한거.일개 일반인 마인드에서 보면아 이게 안되네?쉽게 포기했을지도 모른다.끝까지 도전하고 실행까지했기에 된 것결론 =틱톡은 분명 돈이되는채널이니까 우선 해보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