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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APPT 포커스타즈 마닐라 홀덤 포커 토너먼트 정보 작성일 25-03-13 18: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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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포커스타즈 작년에 투자를 받았던 더비 스타즈, 사이버 갤즈 등의 게임이 서서히 윤곽을 드러내고 있다. aoz 같은 프로젝트는 러그풀로 말이 많은 상황인데, 제대로 사업을 진행한 곳들은 이제 결과물이 보이고 있다.​당분간 가볍게 이런 게임들, 새로운 프로젝트들을 리뷰하고 개인적으로 생각하는 지속가능한 P2E&quot의 기준을 만족하는지 살펴 보려고 한다​1. 트러플 펑크는 어떤 프로젝트?실제 인게임 화면 캡쳐. 다른 P2E 보다 퀄리티가 좋다​사이버 갤즈는 NFT 프로젝트로트위터의 인플루언서들이 의기 투합해 만든 프로젝트로 오타쿠를 위한 놀이터를 만들겠다는 포부를 가지고 있다.​과거 NFT 민팅을 성공적으로 끝내고, NFT 기반의 굿즈를 기획하는 등 여태까지 포커스타즈 활발한 활동을 진행해 왔다. 중간에 게임에 대한 소식이 없자 러그풀 아니냐는 의혹을 들었으나, 실제 사이버 갤즈를 플레이 해본 결과, 러그풀은 절대 아니다. ​생각보다 게임을 만드는 것은 품이 많이 들어가는 일이다. 개발 자체도 어렵거니와, 아트부터 사운드 등 종합 예술에 가깝다. 많은 사람들이 AAA 게임만 봐서 눈이 높아져서 그렇지, 트러플 펑크 같은 게임도 충분히 고퀄리티다.​플레이 기준, 인게임에서 현재 가장 사기로 느껴지는 녀석​트러플 펑크는 사이버 갤즈 팀이 만든 게임 프로젝트이다. 현재 이들은 트러플 펑크를 출시하고 + 이를 퍼블리싱 하는 Yooldo 플랫폼을 운영하고 있다.​이번 포커스타즈 트러블 펑크의 성패가 향후 사업 운영을 가를 것 같다. ​2. 트러블 펑크 어때요?나쁘지 않다. 그리고 여태 다른 P2E 프로젝트들이 외쳤던 것에 비하면 매우 준수하다고 평하고 싶다. 실제로 게임을 해본 결과, 재미가 나쁘지 않다​이 미치광이는 계속 도망다니며 폭탄을 던진다기본적인 게임의 형태는 브롤스타즈 같은 대전 게임이다. 조작도 간단하고, 스킬도 몇개 없다. 보면 싸우면 되는 간단한 게임이다.​타격감도 준수하고, 3D 베이스 + 맵도 넓어서 꽤나 자유도가 높다. 또한 P2E 라고 해서 무작정 NFT 사세요, 돈 내세요가 아니라 Free To Play , 무료로 플레이할 수 포커스타즈 있다는 점에서 재미 있었다.​무료로 플레이 한만큼 재미있냐? 하면 Yes 라고 대답할 수 있을 것 같아. 기본적인 게임으로서의 요소는 다 갖추고 있다.​다만 단점은 다음과 같다​조작이 익숙치 않다Z 키와 C키가 메인인 조작이 익숙치 않음Z키를 꾹 누르면 스킬인데, 계속 누르고 있다가 만날 때 마다 연사 가능. 쿨타임이 있으면 좋을 듯. 위에 사진에 보이는 폭탄 미치광이는 도망다니며&quot폭탄만 던짐C키를 꾹 눌러야 높은 점프 인데, 2번 누르는 것으로 바꿔야 직관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맵이 너무 넓다생각보다 너무 넓다. 그래서 도망다니는&quot플레이가 정석에 가깝다그 와중에, 특정 지역은 카메라 시점이 포커스타즈 바뀌는데 이게 너무 골때린다. 하나로 통일 했으면 좋겠다. 근데 고수들은 이거 잘 활용할 수 있을 것 같다추노 기능이 없다. 맵을 줄이던가, 추노가 가능한 플레이를 만들어야 한다​격투 게임인데 도망을 다닌다?​여기서 핵심은 도망&quot이다​게임의 핵심은 Kill이 아니라 랜덤하게 떨어지는 코인을 먹는 것코인이 많아야 순위가 높음. 1번까지는 코인 0개로 부활하지만, 2번 죽으면 코인 0 개로 최하위 순위그래서 도망가는게 정배​따라서 교전의 횟수가 적다. 이 점이 재미를 반감시킨다​부활 횟수를 늘리고교전 시 피 감소를 더 적게 해서 교전의 횟수를 늘릴 수 있도록맵을 줄여서 더 많은 교전이 일어나도록​하면 포커스타즈 게임의 재미가 더 높아질 것 같다는게 내 생각이다​3. P2E인데 돈은 어떻게 버나요?​​쉽게 말하면 돈 놓고 돈 먹기이다.​Free Play 유저는 돈을 못 번다​대신 NFT 홀더나, $TROB 토큰이 있는 사람은 이를 스테이킹&quot해서 리그에 참여가 가능하다. 해당 리그에서 상위 80%는 출금 가능한 토큰 (1~2.5%) 을 받는다​대신 하위 20%는 출금 불가능한&quot토큰을 2~5% 지급 받는다. ​$TROB 토큰은 대략 홀덤 펍의 입장권&quot같은 느낌으로, 이기면 입장권 + 약간의 현금화 가능한 보상을 받는 셈이다. ​​이 구조라면 무엇이 중요할까? 바로 재미&quot이다.​돈 놓고 돈 먹기에서, 돈을 잃을 가능성이 있어도 계속해서 포커스타즈 게임을 즐기는 사람이 있어야 한다.​리그를 참여할 때 스테이킹한 금액은 8시간 동안 락업이다. 그리고 보상은 4시간 뒤에 들어온다. 그 사이에 게임을 더 즐기고 싶다&quot하는 사람이 NFT 혹은 TROB 토큰을 사는 것 이다.​하위 20%로 전락해 보상을 못 받은 사람들이 그래도 난 재미 있으니까 리그 나갈래&quot하면 하는 것 이다. 즉 재미가 중요하다​그만큼 재미 있나요?​​이 부분에 대해서는 확신을 못하겠다. 평소 포커를 자주 치는 입장에서, 포커는 질 확률이 높아도 확률&quot이라는 랜덤 요소가 있어서 계속 하게 된다​이 경우 게임은 이를 재미가 대체하는데, 트러블 펑크의 재미가 그정도냐? 포커스타즈 하면 그건 모르겠다. ​물론 아직까지 베타 서비스이기 때문에 캐릭터도 더 출시하고, 다양한 모드를 출시해서 재미를 더할 수 있다. 그리고 나는 이 정도 퀄리티면 그럴 가능성이 낮지 않다고 생각한다.​토큰 이코노믹스 측면에서도 1) 리그 보상을 $TROB으로 주는 것 외에 다른 보상을 준다던가 2) 리그 자체를 엄청 키운다던가 하는 다양한 엔드 게임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다.​오픈 베타인 만큼 개선할 수 있는 룸이 충분하다. 현재로서는 이건 100% 잘된다!&quot라고 확신할 수 없지만, 이 정도면 나쁘지 않은데?&quot라는 생각이 든다.​앞으로 2023년에 이런 프로젝트가 더 많이 나올 것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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