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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챗GPT 무료 유료 차이 가격 할인 챗지피티 ChatGPT 3.5 4.0 작성일 25-03-13 22: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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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픈AI와 챗GPT 카카오의 전략적 동맹: 구체적인 수치와 증시 영향으로 보는 AI 혁신의 미래챗GPT 신드롬을 일으킨 인공지능(AI) 선두주자 오픈AI와 국민 메신저 카카오톡을 보유한 국내 대표 IT 기업 카카오가 손을 맞잡았습니다. ​오픈AI의 CEO 샘 알트먼의 방한과 함께 발표된 이번 협력은, 치열해지는 글로벌 AI 경쟁 속에서 카카오가 미래 성장 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전략적 행보로 해석되는 부분이네요.​이번 파트너십의 의미와 잠재력을 더 자세히 살펴보고, 특히 카카오 주가 급등과 코스피 챗GPT 하락이라는 증시 반응을 통해 시장의 기대를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카카오의 야심작 '카나나', 오픈AI와의 협력으로 준비 완료​카카오는 올해 상반기 출시를 목표로 AI 에이전트 '카나나'개발에 집중하고 있는 모습입니다.​카나나는 단순한 AI 비서를 넘어, 사용자 개개인의 맥락과 감정을 이해하고 소통하는 초개인화된 AI 메이트를 지향하고 있죠.​카카오는 이러한 카나나에 오픈AI의 선진 생성형 AI 기술을 적용하여, 사용자에게 차별화된 경험을 제공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특히, 약 6천 5백만 명에 달하는 카카오톡 월간 챗GPT 활성 사용자 수(MAU)를 기반으로 카나나가 빠르게 대중화될 가능성이 높습니다.​​수천억 원의 개발비 절감, 카카오의 현명한 '모델 오케스트레이션'전략​카카오는 자체적인 초거대 언어 모델(LLM) 개발 대신, 이미 검증된 다양한 AI 모델들을 활용하는 '모델 오케스트레이션'전략을 선택했었죠.​자체 모델 개발에 소요되는 수천억 원의 비용을 절감하고, 이미 1억 명 이상의 사용자를 확보하며 성능을 검증받은 오픈AI의 GPT 모델과 같은 선진 기술을 빠르게 도입하여 경쟁력을 확보하겠다는 전략입니다. ​업계에서는 이러한 모델 오케스트레이션 전략이 챗GPT 추론에 드는 비용을 최대 10배 절감하는 효과를 보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자체 AI 모델 '하이퍼클로바X'개발에 약 1조 원을 투자한 네이버와는 상반된 행보로, 어떤 전략이 더 효과적일지 업계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는 부분이라 앞으로 누가 검색엔진의 패권을 가져갈 수 있을지..​​오픈AI의 글로벌 확장, 5천만 한국 시장 진출의 교두보​오픈AI에게도 이번 협력은 아시아 시장, 특히 한국 시장 진출을 위한 중요한 기회입니다. ​이미 일본과 싱가포르에 지사를 설립하며 아시아 챗GPT 시장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는 오픈AI는 약 5천만 명의 인구를 가진 한국 시장에서 영향력을 확대할 수 있는 발판을 가지려는 행보로 보여지는 부분이죠.​특히, 약 4,800만 명의 카카오톡 사용자를 기반으로 오픈AI의 기술이 빠르게 확산될 것으로 기대되기에 그대로 주가에 반영되는 모습입니다.​​카카오주가 증시 반응: 9% 급등, 코스피 자체는 트럼프 관세 여파로 2.52% 하락​샘 알트먼의 방한과 카카오와의 협력 소식은 증시에도 즉각적인 영향을 미쳤습니다.​카카오 주가는 2월 3일 9%(3,450원) 챗GPT 상승한 41,800원에 마감하며, 코스피 시가총액 상위 30개 종목 중 가장 큰 상승 폭을 기록했습니다. ​거래량도 14,576,701주로 전일 대비 약 2배 증가했고, 시가총액은 하루 만에 1조 5,300억 원이 늘어났습니다. ​기관과 개인 투자자가 각각 295억 원, 47억 원을 순매수하며 주가 상승을 이끌었던 반면, 코스피 지수는 2.52%(63.42포인트) 하락한 2,453.95에 마감하며 대조적인 모습을 보였습니다. ​미국발 관세 전쟁 우려 등의 악재가 영향을 준 모습으로 미국 지수는 물론 챗GPT 암호화폐도 엄청난 하락을 맛 봤습니다.​특히 코스피가 2500선에서 내려온 건 지난달 15일 이후 처음으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또한 동반 하락했습니다. ​SK하이닉스는 전 거래일보다 4.17% 하락했고, 딥시크 영향으로 급락세가 이어졌습니다. 삼성전자 역시 2.67% 내려 2거래일 연속 약세를 지속하는 모습이네요.​​상호보완적 협력, 윈윈(Win-Win) 그 이상의 시너지​오픈AI와 카카오의 만남은 단순한 기술 제휴를 넘어, 양사가 함께 성장할 수 있는 상호보완적 동맹으로 생각됩니다.​카카오는 오픈AI의 혁신적인 기술을 통해 '카나나'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챗GPT 오픈AI는 카카오의 강력한 플랫폼을 통해 한국 시장에 성공적으로 진출할 것이라는 전략이죠.​카카오는 오픈AI와의 협력을 통해 2025년까지 AI 서비스 매출 비중을 15% 이상으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오픈AI는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태평양 지역에서 2024년까지 20% 이상의 매출 성장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두 기업의 협력이 앞으로 어떤 혁신적인 AI 서비스를 탄생시키고, 우리의 일상에 어떤 변화를 가져올지, 특히 이번 협력이 국내 AI 생태계 활성화와 글로벌 경쟁력 강화에 어떤 챗GPT 영향을 미칠지 기대되는 부분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