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JS입니다.해상 FCL 수출을 진행할 때 물량이 애매한 경우LCL(부분 컨테이너 적재)와 FCL(전용 컨테이너 적재) 중 어떤 방식이 유리할지 고민하는 시기가 오기도 하는데요오늘은 LCL과 FCL의 차이점에 대해자세히 알아보려고 해요.LCL (Less than Container Load)FCL (Full Container Load)국제 물류에서 컨테이너를 이용해 화물을 해상으로 운송하는 경우LCL과 FCL이라는 용어를 사용하게 되는데요 화물의 양과 운송 방식에 따라 FCL LCL과 FCL로 구분해 진행할 수 있습니다.LCL (Less than Container Load, 부분 컨테이너 적재)LCL은 부분 컨테이너 적재를 의미하며,한 개의 컨테이너를 여러 고객의 화물로 채워운송하는 방식인데요수출하는 화물의 양이 컨테이너를 가득채우지 못할 경우 LCL로 진행 하게 됩니다.여러 고객의 화물이 하나의 컨테이너에 적재되기 때문에화물의 양에 따라 비용이 책정되며,화물의 부피나 중량에 비례하여 운임을 FCL 측정하기 때문에작은 화물을 수출할 경우 효율적인 비용을 지불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하지만 여러 화물이 함께 적재되기 때문에FCL에 비해 배송 시간이 길어질 수 있으며,혼적으로 인한 파손의 위험도 있어파손의 위험이 있는 제품일 경우진행사항을 체크하고 선적하는 것이 좋을 수 있습니다.FCL (Full Container Load, 전용 컨테이너 적재)FCL은 전용 컨테이너 적재를 의미하며, 한 FCL 개의 컨테이너를 하나의 고객의 화물만으로 채워서 운송하는 방식인데요수출업체가 컨테이너를 가득 채울 수 있는물량이 될 경우 사용됩니다.화물의 양이 많기 때문에, 컨테이너를 전용으로 사용하는 비용이 발생하지만LCL보다 단위당 비용이 낮을 수 있고,특히 화물량이 많은 경우에는 경제적입니다.FCL은 LCL보다 빠르게 운송될 수 있는데요한 업체의 화물이 한 번에 실리기 때문에선적 및 하역 시간이 짧고,중간에 FCL 다른 화물을 구분할 필요가 없어시간이 절약되는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하나의 컨테이너를 가득 채울 수 있을 만큼 화물이 많은 경우에 적합합니다.LCL과 FCL 비교항목LCL (부분 컨테이너 적재)FCL (전용 컨테이너 적재)화물량컨테이너를 가득 채우지 못하는 화물컨테이너를 가득 채울 수 있는 화물비용화물의 부피나 중량에 따라 비용 계산전체 컨테이너를 사용하는 비용 계산배송 시간FCL에 비해 배송 FCL 시간이 길어질 수 있음배송 시간이 더 빠를 수 있음적합한 경우소규모 수출, 적은 양의 화물을 보낼 때대량 수출, 한 개의 컨테이너를 가득 채울 수 있는 화물을 보낼 때화물 처리 방식여러 고객의 화물이 한 컨테이너에 혼합한 고객의 화물만 하나의 컨테이너에 적재창고 비용 및 기타 비용창고 및 하역비용 등 추가적인 비용이 FCL 발생할 수 있음창고 비용은 적고, 하역비용이 적게 발생여기까지LCL / FCL 선적 방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LCL은 적은 양의 화물을 보낼 때 비용이 효율적이고,여러 고객의 화물과 함께 선적되기 때문에배송 시간이 길어질 수 있다는 점과제품에 따라 파손 위험이 생길 수도 있다는내용을 참고하면 좋을 것 같고FCL은 대량 화물을 선적할 때빠른 배송과 단위당 비용 FCL 절감이 가능하지만,전체 컨테이너를 사용해야 하므로 비용이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다는 내용을 참고하여선적 시 화물의 양과 예상 비용을 고려하여LCL 또는 FCL을 선택하여상황에 맞는 효율적인 수출 진행을 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효율적인 선적을 원하신다면JS LOGIX KOREA에 문의해 주세요.빠르고 정확한 상담을 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여기까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해상 수출 실무]LCL / FCL 어떤 방식이 더 FCL 유리할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