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서 소설쓰는법 후기 No 214독서로 세상과 연결되는 섬섬문학과는 거리가 먼 삶을 살았기에소설 쓰는 법을 전혀 알지 못한다 키보드에 두드리다가 답이 없어 작법서를 들춰보는 요즘! 한 시리즈 5권짜리를 독파 중이다 소설 쓰기의 모든 것 제목도 웅장한 이 책은 원래도 읽고 있었으나최근 ;의 김호연 작가님이작법 에세이에서 추천했기에 더 반가웠다 ;에서 작가님은플롯이냐 캐릭터냐에서 캐릭터가 단연 중요하다고 말했다 3권도 마침 인물에 관한 부분이기에쓸 때뿐만이 아닌 읽을 때도 도움이 될 만한부분들을 추려보았다 소설 쓰기의 모든 것 3인물, 감정, 시점 낸시 크레스다른443쪽밀리의 서재에 있음인물이 열쇠다 낸시 크레스 소설쓰기의 모든 것 3은인물, 감정, 시점을 주제로 소설쓰는법 작법에 대해 설명한다 저자 낸시 크레스는 책의 초반 인물의 중요성을 강요한다“인물은 플롯, 배경, 문체를 좌우한다.”(본문 중)위의 문장을 보면인물이 소설을 시작하는 첫 단추인듯하다그는 인물이야말로 독자가 이야기에관심을 갖게 만드는 도구라 말한다 그렇다면 소설을 쓰고 싶다면등장인물을 어떻게 모아야 할까?1. 자기 자신2. 아는 사람 - 해체해 부분을 가져다 쓰기3. 모르는 사람을 상상 - 신문기사, 마주치는 사람 등인물을 어떻게 수집하든 힘 있는 인물을 쓰는방법은 정해져 있다 “인물의 힘은 작가인 자신이 잘 쓸 수 있는지그리고 정말로 쓰고 싶은지에 달려 있다.”(본문 중)위의 문장을 보고 느낀 건 결국 작가는 자신을 투영하는 인물을쓰는 게 가장 소설쓰는법 잘 쓸 수 있다는 것이다 등장인물의 단편적인 부분일지라도본인이 간접, 직접 경험한 감정, 이야기들을 했을 때가장 힘 있는 인물이 탄생하지 않을까추측해 본다 내 경우는 상상력이 빈곤하여나의 과거 상황들을 다 끄집어내고주변인들에게서 플롯에 도움이 될 만한부분들을 끌어 쓰고 있다 그리고 유튜브, OTT 시리즈, 독서를 통해 인물을 수집(?) 하고 있다 인물이 열쇠라면열쇠를 끼워 넣는 첫 소개어떻게 해야 할까?가장 기본적인 것은 이름낸시 크레스 인물의 정보 중 가장 중요한 것이‘이름’이라는 것에 놀랐다이름에 따라 인종, 배경, 민족, 종교, 가족에 관한 정보가 암시되기 때문이다 내가 쓰는 이야기는 요즘 시대의 이야기여서크게 중요하다고 생각하지는 않았지만문득 ;이 소설쓰는법 떠올랐고 나도 시대에 맞게, 그리고 평범한(?) 캐릭터에맞게 인물의 이름을 검색 후 수정했다 이름과 더불어 첫인상을 좌우하는 것은?바로 ‘겉모습’이다 소설과 실생활이 똑같다겉모습에는 두 가지가 있다1. 선택할 수 있는 것2. 선택할 수 없는 것1에 해당하는 것은 키, 나이, 발 크기, 같은 것이고2에 해당하는 것은 헤어스타일과 옷차림같은 것이다 (물론 경제력, 유행, 관습의 제약을 받긴 함)낸시 크레스 저자는이 두 가지를 토대로 신체 세부사항을 선택하면 된다고 예시를 든다 -별 특징이 없는 여자라면 가늘고 곧은 머리카락-욕심 많은 사람이라면 통통하고 땀에 젖은 축축한 손-남성 이기주의자라면 작은 키(나폴레옹 콤플렉스)너무 전형적인 거 아니야? 할 수 소설쓰는법 있으나독자가 상상할 수 있을 정도의보편성이 어느 정도 필요해 보이는 듯하다나는 이 부분을 토대로등장인물의 스타일을 좀 더 구체적으로그려보았다 (기름져서 질끈 묶은 머리, 물이 빠진 검정 티와 롱패딩이런 식으로…)그렇다면 캐릭터의 외양이 아닌캐릭터의 내면 즉 감정은무엇이며 어떤 감정이 제일 중요할까?인물은 뒷이야기에 따라 무언가를 원하는 상태가 되고 이러한 욕망은 감정을 일으킨다낸시 크레스 여기서 말하는 뒷이야기란 과거, 즉 그가 겪은 모든 일이다독자는 모를지라도 작가는 알아야 한다 그 지나온 과거를 통해캐릭터에게는 원하는 것, 동기가 있어야 한다(소설쓰기의 절대 규칙이라고 강조함)동기 없이는 캐릭터는 아무것도하지 않는다 그리고 이는 감정으로 이어진다 감정은 어떻게 드러내야 할까?1. 행동2. 소설쓰는법 대화3. 신체적 반응4. 생각 이 네 가지 방법으로 작가는 캐릭터의 감정을 전달하게 된다주의 사항! 저자는수치심, 공포, 분노 같은 추상적인단어를 써서 감정의 종류를 말하는 건유치한 방법이라고 말한다그런 유치한 방법을 썼던 나는바로 그 부분을 날려 버렸다 그런 다음 어떻게 했을까?위의 네 가지 중 거짓말을 하지 않는두 가지는 바로 신체적 반응과 생각으로정리했다 ‘가면을 쓰고 있는 감정’은그 두 개의 방법으로 표현하면 된다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감정은?사랑? 미움? 분노?소설에서 가장 중요한 감정은 무엇일까?좌 절 감사람들은 좌절에 다른 대응을 한다 -책에 나온 예시-분노, 눈물, 더 열심히 하겠다는 각오,가장 가까운 사람들에게 화풀이,자책, 술 마심, 소설쓰는법 믿을 만한 친구에게 쏟아냄,포기, 복수, 기도, 우울증,어깨 한 번 으쓱하고 괜찮은 척소설에서는 캐릭터가 좌절할 때 어떤 반응을 하는지에 따라 그가 어떤 사람인지플롯을 어떻게 전개되는지결정된다 이러고 보면 소설은 인생과 참 닮았다는 생각이 든다 3권에는 인물, 감정 이외에도 시점에관한 이야기가 나온다 시점 부분은 조금 어려워서 이해하기는 쉽지 않았으나 누구의 시점으로 이야기를말할 것인지가 화자의 성격을반영할 뿐만 아니라 어떤 독자에게는 소설 자체가전혀 통하지 않는 경우를 발생시키기도 한다 ;을 통해인물을 등장시킬 때 어느 부분까지묘사할지 나머지는 대화로 보여줄지를 생각해 볼 수 있었다 기억하고 싶은 것은?1. 가장 중요한 감정 좌절감2. 신체적 반응은 거짓말을 소설쓰는법 하지않는다더불어 최근 읽은 소설 중에서 좌절감을 가장 잘 표현했던 인물을떠올려보니1. ;의 에이해브2. ;의 주인공이었다 자꾸 박상영 작가님의 소설이 떠오른다 작법서 이지만 소설을 볼 때도적용할 부분들이 많았다 앞으로 소설을 읽을 때 ‘좌절감’에포커스를 맞춰서 본다면 인물의 감정과 소설의 플롯에 좀 더 다가갈 수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소설쓰기를 가로막는 가장 큰 장애물은작가의 자의식이다.낸시 크레스 ● 이야기를 쓰고 싶은 분(저요)● 이야기를 쓰고 있는 분(저요)● 함께 읽으면 좋은 책 김호연의 작업실 이 책에 나온 작가님의 캐릭터 만드는 법에 관한 이야기는짧지만 구체적임!독서 후기 No 211 독서로 세상과 연결되는 섬섬 최근 대한민국 대중 소설에서 소설쓰는법 사랑받는 소설의 흐름을 만...내 섬에서당신의 섬으로섬섬